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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상식] 겨울철에 필요한 건강습관

  • LV 1 프리메드 …
  • 조회 4047
  • 2015.12.10 11:58

안녕하세요. 12월도 거의 중순을 향해가네요. 이제 본격적인 겨울이죠? ^ㅡ^

그래서 오늘은 겨울철에 필요한 건강습관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비타민D 결핍증은 모든 연령층이, 뇌졸중은 노인층에서 특히 조심해야 하는 질환인데

이 두 가지 질환을 예방하는 건강습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두 건강한 겨울 보내세요!!




<비타민D 결핍증을 예방하기 위한 건강습관>



겨울에는 날씨가 추워 실외활동이 줄고 해가 떠 있는 

시간이 짧기 때문에 일조량이 부족해지기 쉽습니다.

비타민D는 음식에도 들어있지만 

우리 몸은 80%의 비타민D를 햇빛을 통해 얻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비타민D가 들어있는 음식을 먹는 것 뿐만이 아니라 

햇빛을 쬐야 하루 권장량의 비타민D를 충분히 얻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D는 장에서 뼈의 구성성분인 칼슘과 인의 흡수를 담당합니다.

따라서 비타민D가 체내에서 부족하게 되면 뼈가 약해집니다.

소아에서는 성장 지연과 뼈의 변형이 나타날 수 있고

성인에서는 골연화증, 골다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아직 연구중이지만 비타민D가 암 예방, 자가면역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보고들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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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타민D 결핍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낮 시간대에 15분~20분 이상 산책을 합니다.

   하지만 이 때 자외선 차단제를 과다하게 바르거나

   모자, 옷 등으로 피부를 많이 가리며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2) 비타민D가 많이 함유된 소나 돼지의 간, 정어리, 다랑어, 고등어, 달걀노른자, 

   간유(대구과에 속하는 식용 어류의 신선한 간에서 얻은 지방유)를 섭취합니다.

   비타민D는 지용성 비타민이므로 기름을 이용해 조리해 먹으면 체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비타민D 보충제를 이용한다.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한 건강습관>



뇌졸중은 뇌혈관에 순환장애가 발생해서 

쇼크가 오거나 의식이 없어지는 뇌혈관 질환입니다.

뇌졸중은 크게 뇌출혈과 뇌경색, 두 가지로 나눠집니다.

겨울철의 찬 기온에 갑자기 노출되면 혈관이 수축되어

혈관 저항, 혈압이 상승하기 때문에 겨울에 많이 발생하는 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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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1) 외출시 보온에 신경써야 합니다. 찬바람에 노출되지 않도록

옷을 따뜻하게 입고 목도리, 모자, 장갑 등으로 체온을 높여야 합니다.

모자만 써도 체온을 3도 이상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2) 이상 증상이 보일때는 바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조금의 온도변화에도 뇌혈관이 수축될 수 있기 때문에

갑작스런 두통, 구토, 어지럼증, 사물이 두 개로 보이는 복시현상,

손의 감각이 무뎌지는 증상이 발생하면 병원에 가서 상담해야 합니다.



3) 아침 외출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면서 이완되어 있던 몸의 혈관이 아침의 찬 공기를 갑자기 받으면

수축되기 쉽습니다. 피치못하게 아침 외출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나가기 전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체온을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이 스스로를 소중히 여기고 올바르게 성장 할 수 있도록,

따뜻한 교육건강한 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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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JI S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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