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업소식
    Home > NEWS > 사업소식
  • 프리메드가 수혜자 분들과 함께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본문

[건강 상식] 현대인의 질병, 과민성대장증후군

  • LV 1 프리메드 …
  • 조회 627
  • 2016.11.12 00:21

여러분 안녕하세요!

한 주동안 건강하게 잘 지내셨나요~? 

오늘은 현대인의 질병 중 하나인 과민성대장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위를 둘러보면 꽤 많은 분들이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겪고 있음을 볼 수 있는데요

이를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과연 과민성대장증후군이 무엇인지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별다른 이상이 없는데도 배가 아프고 변비나 설사를 하는 병을 뜻합니다. 육안으로 봤을 때 염증이 있다든지 형태가 이상해졌다든지 하는 소견이 관찰되지 않는지라 '기능성 장질환'이라고도 불린다고 해요.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전 세계적으로 사춘기 이후의 성인의 10-20%가 이 질환에 시달리고 있을만큼 흔한 병이고,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아 현재 수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중입니다. 유전, 환경, 호르몬, 자율신경계 등 여러 요인들이 관계가 있음이 밝혀진 바 있고, 남자보다 여자에서 2-3배 가량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ĸó1.jpg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에는 이러한 것들이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위한 치료법에는 어떠한 것이 있을까요?

 

1. 식이요법

특정 음식을 먹었을 때 증상이 더 악화된다면 그 음식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특히 지나친 과당이나 인공 감미료 섭취는 설사와 헛배, 복통, 가스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먹는 건 도움이 된다. 변비인 경우엔 변을 잘 볼 수 있게 해주며, 설사가 주증상인 경우에도 변을 천천히 내려가게 함으로써 설사 방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2. 항경련제

과민성대장증후군에서 복통이 있는 건 장에 경련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항경련제를 주면 복통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지사제

설사 때문에 도저히 일상생활이 안되는 경우 지사제를 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항우울제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의 기분을 좋게 해주는 의미도 있지만, 그보다는 작은창자의 운동성을 줄여 줌으로써 설사를 덜 나오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물론 변비를 주로 하는 환자에서 쓰면 안됩니다. 


5. 트림 및 방귀 치료

트림과 방귀는 우아한 삶을 저해하는 요소들이지만, 치료가 그리 쉽지는 않습니다.

식사를 천천히 하고, 껌이나 탄산음료를 피하는 정도 뿐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법입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과민성대장증후군의 가장 큰 원인이 스트레스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최대한 인생을 즐겁게 살려고 노력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를 안받고 사는게 어렵지만 그래도 최대한 내 자신의 정신건강을 해치지 않게

마인드 컨트롤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다음요즘 싸이공감 네이트온 쪽지 구글 북마크 네이버 북마크
  • 비영리민간의료단체 프리메드 / 대표자 : 강지원, 이예솔 / 고유번호 : 110-80-17800 / 주소 : (120-833)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명물길 76-5, 103호
    E-mail : freemed@freemed.or.kr / 대표전화 : 070-4117-4242
    Copyright © 2013 FREEMED All Rights Reserved / 디자인 : 최윤정, 홍정혜 / 프로그래밍 : 진규혁 / 운영총괄 : 정한길